티스토리 뷰

목차



    드럼세탁기-고무패킹-청소-방법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 방법

    오늘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지나칠 수 있는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 및 통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세탁기는 세탁물을 깨끗이 빨아주는 기계이지만, 이 기계의 청소는 우리가 해줘야 합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계절에 한 번씩은, 최소 반기에 한 번씩은 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여름에는 여름 전, 후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물이 고인 곳들에 곰팡이가 생기고 물때가 생겨 세탁기 내부에 쉰내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옷과 수건, 속옷 등을 보다 더 깨끗히 빨래하기 위해서 귀찮더라도 한 번씩은 꼭 해주시면 좋습니다.

    -목차-

    1. 고무패킹 청소 방법

    2. 세제통 청소

    3. 통세척 방법

     

    # 드럼세탁기 청소 방법

     

    1. 고무패킹 청소 방법

    첫 번째는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 방법입니다. 고무패킹은 겉으로 보면 깨끗하고 물 때와 곰팡이 등 이물질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탁을 한 번 하고 나면 세탁하고 난 후의 소량의 물이 조금씩 고무 패킹 사이로 들어가면서 그 안에 물이 고이게 됩니다.

     

    그렇게 고인 물은 녹을 발생시키기도 하고, 곰팡이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최소한 세탁기를 사용한 후에는 문을 열어두는 게 좋다고 하는 겁니다. 그러나 고무패킹 안쪽은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해도 여름에는 곰팡이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드럼세탁기 고무패킹을 청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세탁기 안에 있는 세탁물을 모두 밖으로 꺼내줍니다. 그 후, 고무 패킹을 잡아당기면 안쪽에 이물질과 먼지 뭉치, 물 때, 곰팡이 등이 분명 있을 겁니다.

     

    그 부분을 청소해줘야 하는데요. 먼지 뭉치나 손에 잡히는 이물질이 있다면 손이나 집게로 모두 걸러내야 합니다. 그 후, 먼저 마른 수건으로 고무패킹 안쪽 전체를 한 번 닦아줍니다. 이때수건에 잔뜩 뭍은 먼지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마른 수건으로 다 닦았다면 이제 그 안에 생긴 곰팡이와 물때 등을 청소해줘야 합니다. 이때는 칫솔로 해도 되고 세탁 클리너를 사용해도 됩니다.

     

    칫솔로 할 경우에는 베이킹 소다와 식초, 물을 조금씩 섞어줍니다. 그 섞은 물을 이용하여 칫솔질해줍니다. 이때 꼭 장갑을 낀 채로 청소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손이 상할 수 있어요..!

     

    구석구석 칫솔질을 했다면 젖은 수건으로 모두 한 번 쓱~ 청소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젖은 수건으로 2차례 정도 고무패킹 안쪽을 모두 닦아준 후, 마지막에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기껏 청소를 했는데 다시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에 마른 수건으로 닦은 후, 문을 열어 건조해줘야 합니다.

     

    칫솔이 아닌 클리너 제품을 이용할 경우, 소량의 클리너를 세탁통 안에 붓고 통살균(통세척)을 해줍니다. 단, 클리너 사용 전에 마른 수건과 젖은 수건으로 고무패킹 안쪽을 한 번씩 닦고 나서 하면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통살균을 진행하고 헹굼과 탈수를 3-4차례 해야 클리너 제품 냄새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무패킹 안에 곰팡이가 조금 많은 편이라면 클리너 사용량을 늘려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클리너 청소가 끝나면 고무패킹 안쪽 물기를 닦아내고 건조해 주면 됩니다.

    • 칫솔로 청소할 때
      1. 베이킹 소다 + 식초 + 물 배합하기
      2. 배합한 물을 이용해 칫솔로 고무패킹 안쪽 청소해 주기
      3. 젖은 수건으로 고무패킹 안 전체를 2-3차례 닦아내기
      4. 마른 수건으로 물기 제거하기
      5. 건조하기
    • 클리너 제품으로 청소할 때(과탄산소다 대체 가능)
      1. 고무패킹 안 전체를 젖은 수건으로 2-3차례 닦아내기
      2. 클리너 제품을 고무패킹이 아닌 세탁통에 넣어주기
      3. 통살균 또는 통세척 진행(이때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효과적)
      4. 헹굼 및 탈수 3-4차례 진행해야 클리너 냄새 제거 가능
      5. 통살균 및 헹굼, 탈수가 모두 끝난 후, 고무패킹 안에 있는 물기를 마른 수건으로 제거
      6. 건조하기

     

    2. 세제통 청소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를 다 했다면 드럼세탁기 세제통 청소도 하는 김에 같이하면 좋습니다. 우선 세제통을 끝까지 빼면 중간에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꾹 누르면 드럼세탁기 세제통 전체가 빠집니다.

     

    그렇게 뺀 세제통을 모두 물로 닦아주고 밖에 건조해줍니다. 그리고 세제통 내부를 보면 곰팡이와 물때가 껴있을 겁니다. 이때는 손을 넣어서 청소해야 하는데, 손이 다칠 수 있으니 꼭 장갑을 끼고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내부의 물 때와 곰팡이 젠가를 위해 젖은 수건 또는 물티슈로 여러 번 닦아줍니다.

     

    그렇게 닦은 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후, 세제통을 결합하지 말고 그대로 공기가 통하게 하여 자연 건조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 사이 세제통도 밖에서 건조해야 하니까요!

     

    3. 통세척 방법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와 세제통 청소까지 모두 했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드럼세탁기 통세척을 해야 합니다. 많은 옷을 세탁하며 구석구석 쌓인 먼지들이 통 안의 곳곳에 쌓여있게 됩니다. 이런 먼지를 주기적으로 제거해줘야 세탁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세탁을 했을 때 옷에 먼지가 묻어 나오지 않습니다.

     

    세탁기 통에 먼지가 수년간 쌓이면 나중에는 청소를 해도 해도 안되니 주기적으로 귀찮아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 때는 통세척 클리너 제품을 이용해도 되고 직접 과탄산소다 또는 베이킹 소다를 배합하여해도 충분합니다. 물과 식초를 베이킹 소다와 섞어 세탁 통에 붓고 통세척을 돌려주면 끝납니다.

     

    이렇게 통세척이 끝나면 꼭 헹굼과 탈수를 여러 차례 해줘야 화학제품 냄새를 모두 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드럼세탁기 고무패킹 청소하는 방법과 함께 세제통, 통세척 방법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겨울에는 괜찮지만 꼭 여름에는 여름 전후로 청소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