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중기청 대출 조건/서류/심사기간/연장/한도 싹 정리-!

청년들의 주거 불안정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중기청 대출(중소기업 대출)이 있으며 그 조건과 한도는 얼마인지, 심사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대출 연장은 언제까지 가능한지 모두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O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1. 조건

2. 필요 서류

3. 신청 방법 및 심사 기간

4. 대출 연장 및 한도

5. 추가 내용

 

O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일명 중기청 대출이라 불리는 대출 상품의 정식 명칭은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우리나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격차가 크고 갈수록 심해지기 때문에 소득이 비교적 적은 취업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그러나 명칭이 중소기업 대출이다 보니 대부분 사람들이 중소기업 취업 청년만 지원 가능한 상품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대출 상품은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청년에게도 모두 해당되니 본인이 중견기업 다닌다면 중기청 대출 상품 이용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전세 대출은 그 어떤 대출 상품보다 메리트가 굉장한 상품입니다. 금리가 1.2%로 굉장히 낮으며 게다가 고정 금리로 유지되니 이자 부담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대출 가능 금액은 최대 1억 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 사는 청년에게는 충분한 크기의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이자 : 1.2%(고정 금리)
  • 최대한도 : 1억 원(80% ~ 100% 대출 가능)
  • 중도상환 수수료 : X

 

중기청 대출을 위해서는 일정 조건이 있고 그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조건에 부합하고 필요 서류들을 모두 구비한다면 중기청 전세 대출이 가능한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그 조건들을 시작으로 모두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조건

중기청 청년 전세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그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이면 좋겠지만 중소, 중견 기업 취업 청년만 신청할 수 있는데요. 그 조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주택자 - 부모님의 주택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자 본인만 무주택 이어도 신청 가능
  •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재직자
  • 소득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 부부일 경우 합산 소득 : 5,000만 원 이하
  • 자산 : 순자산 292,000,000만 원 이하(부부일 경우에도 동일 자산 조건)
  • 나이 : 만 19~34세 이하(병역의무자는 병역 기간만큼 연장 가능. 최대 39세까지 가능)
  • 전용면적 : 85㎡ 이하(약 25평)
  • 전세 보증금 : 2억 원 이하(주거용 오피스텔 가능)
  • 청년 창업자 - 청년 창업기업 우대 프로그램 or 신용보증기금 유망 창업 기업 or 성장지원 프로그램 or 혁신 스타트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에서 창업 지원을 받는 청년 창업자만 가능

 

 

위의 조건들에 부합하면 누구나 중소기업 청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청년 창업자도 중기청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혁신적인 기업을 창업했다면 이 점을 놓치지 말고 신청하여 주거 부담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2. 필요 서류

위의 중소기업 청년 대출 조건에 부합한다면 이제 그에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들은 꽤 많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하여 놓치지 않고 준비해야 합니다. 서류들은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회사에 요청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중기청 청년 전월세 대출 신청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에서 가능합니다.)

 

※ 개인 준비 서류

  1.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주민번호 뒷자리까지 공개 발급 필)
  2. 가족관계 증명서
  3.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4. 고용보험 피보험 자격 득실 안내서
  5. 확정일자 및 임대차 계약서 원본
  6. 부동산 계약금 5% 지급 영수증
  7. 공제증서 및 중개 대상물 확인서
  8. 부동산 등기부등본 및 건축물 관리대장

 

※ 회사 준비 서류

  1. 재직증명서
  2. 급여명세서
  3. 사업자등록증
  4.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5. 주 업종코드 확인서

중기청-전세-대출-신청을-위한-필요-서류-목록
중기청 대출을 위한 필요 서류 목록

위의 모든 서류들은 한 달 이내 발급된 서류들만 인정되기 때문에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소기업 전세 대출을 위해 개인이 준비해야 할 서류 중 확정일자임대차 계약서 원본, 계약금 5% 지급 영수증, 공제증서 및 중개대상물 확인서, 등기부등본 및 건축물 관리대장은 모두 부동산에서 계약 후에 받을 수 있는 서류들이니 그때 부동산으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확정일자는 실제 주택에 전입하지 않아도 임대차 계약서를 쓴 당일에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3. 신청 방법 및 심사기간

이제까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을 위한 조건과 필요 서류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럼 이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은 입사 기간은 최소 3개월 이상 되어야 신청할 수 있다.

 

  1. 원하는 집(매물) 찾아보기
  2. 부동산에 방문해서 해당 주택 중소기업 대출 신청이 가능한 지 문의하기
  3. 부동산에서는 80% 또는 100% 가능한 집임을 알려줄 것이며 80%까지 가능하다고 답변을 듣더라도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80%여도 그 금액이 1억 원이라면 중기청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4. 대출 가능 여부에 대해 불안할 경우, 대출 희망 은행에 방문하여 재직 중인 회사 명과 이사를 희망하는 집 주소를 얘기하면 대략 얼마까지 대출이 가능한 지 은행에서 확인 가능
  5. 이제 부동산에 가서 원하는 집 가계약하고 5% 계약금 지불 후, 영수증 챙기기
  6. 계약금 영수증 지참+필요 서류 모두 챙겨서 은행에 방문하여 중기청 청년 대출 신청하기
  7. 심사 승인까지 최대 2주가 소요되므로 심사 결과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
  8. 승인 확정되면 부동산에 연락이 바로 감. 또한 직접 공인중개사에게 추가로 대출 확정 소식을 전하는 것이 좋다.
  9. 그럼 임대차 계약 서류 상에 기재된 입주 날짜에 맞춰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대출금 송금함
  10. 대출이 확정되고 입주하게 되면 주택 심사를 위해 심사하시는 분이 직접 주택에 방문하여 검사함.(이는 주거용 오피스텔에 한함)

 

위의 10가지 순서로 대출금 승인부터 확정까지 이뤄지게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은 심사 기간이 최대 2주 소요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일주일 내외로 결정되곤 합니다. 위 4번 내용과 같이, 대출 신청 전에 미리 은행에 방문하여 대략적인 중기청 대출 가능 여부를 먼저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대출 연장 및 한도

중소기업 청년 대출은 최대한도 1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중기청 대출은 보증금의 80~100% 사이에서 이뤄지며 100%까지 받기 위해서는 임대인의 동의까지 필요해서 조금 더 까다롭긴 합니다. 또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중기청 청년 전세 대출이 80%일지라도 그 80%의 금액이 1억 원이라면 1억 원 전체를 받으면 되는 겁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대출 퍼센테이지 80% 100%
대출 기관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심사 내용 신청자 신용 + 소득 신창자 신용 + 소득 + 집값 심사 +
임대인 동의
대출 한도 최대 1억 원 최대 1억 원
금리 1.2% 고정금리 1.2% 고정금리

 

중기청 전세 대출 연장 방법과 필요한 서류들, 그리고 이사 또는 퇴사했을 때에는 대출이 유지되는 지에 대한 내용을 아래 글에서 정리해 두었으니 해당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렇게 받은 중기청 대출은 연장이 가능합니다. 최초 계약은 2년으로 이뤄지며 대출 상환 기간은 임대차 계약 만료 시 그대로 보증금으로 대출 상환을 하면 됩니다. 다만, 중소기업 전세 대출은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즉, 최대 4회까지 연장이 가능하여 최초 계약 2년 + 연장 4회(8년)로 10년간 중기청 대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중기청 대출 연장에 필요한 서류 보러가기(이사 or 퇴사했을 경우 포함) <<<<

 

사실 이 중소기업 청년 대출이 1.2%로 고정금리이기 때문에 최대 1억 원을 대출받았더라도 월 이자는 대략 12만 원이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굉장히 낮습니다. 그래서 자가 주택을 마련하기 전까지는 대출을 연장해서 낮은 금리로 오랜 시간 동안 주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출 기간이 한 달 정도 남았을 때 은행으로부터 연락을 받게 됩니다. 은행은 중기청 대출 연장 여부에 대해 물어볼 것이며 연장을 희망할 경우, 연장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은행에 방문하면 됩니다. 

 

중소기업 대출 연장에 필요한 서류들은 은행에서 미리 말해줄 것이므로 그 서류들을 모두 챙겨 은행에 찾아가면 그 자리에서 중기청 청년 대출 연장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른 처리를 위해서는 미리 임대차 계약 만료 전에 임대인에게 계약 연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차 보호법으로 인해 계약 만료에 가까워진 시점에 계약갱신 요구를 해도 되지만, 중기청 대출을 연장할 생각이라면 미리미리 집주인과 전세 계약 연장에 대해 합의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추가 내용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에 대한 조건과 신청 방법, 필요서류 등에 대해 모두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것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기청 청년 대출은 원래 2021년까지 운영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여전히 청년 주거 불안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금리가 올라가는 상황이기에 해당 지원 정책은 2023년까지 연장되었습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아직 중기청 대출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2023년까지만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신청하여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기준금리 상승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이자 부담이 상당 해질 텐데 중기청 대출을 이용하면 낮은 고정 금리로 이자 부담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천천히 원금까지 갚는다면 추후에 목돈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낮은 금리로 이자 부담을 낮추고 원금까지 조금씩 상환한다면 그 기간 동안 충분히 무엇이든 해볼 수 있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단, 중기청 대출을 통한 전세 계약 기간 중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주택을 취득하게 되면 대출금은 곧바로 상환되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허그(hug) 안심전세대출 90%까지 대출 받는 방법 정리<<<< 

 

허그 안심전세대출 조건 및 한도 - 신혼부부/무직자 90% 보증

최근 미국을 기점으로 주요국들의 기준 금리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출 금리도 함께 오르고 있는데 현재 기준으로 변동 금리 최대 7% 넘겼다. 이자 부담이 상당하다. 이런 상황에서

little-foot-t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