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

사진파일 및 이미지 용량 줄이기 2가지 방법-!

파인더 2021. 11. 8. 19:01

일반적으로 이미지 또는 사진 파일의 원본을 보면 파일 용량 크기가 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파일 용량이 너무 크면 업로드가 안 되는 경우도 있고 전체적으로 페이지의 속도 저하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럼 사진 파일 및 이미지 용량 줄이기에 대한 2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나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는 일이 많은 분들,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 분들에게는 이미지와 사진 파일 용량으로 불필요한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 낭비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이미지 용량을 줄임으로서 웹페이지 속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미지 또는 사진 파일 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이미지 용량 줄이는 2가지 방법 -

1. 알집 프로그램

2. Convertio 사이트(Webp 파일)

 

I 이미지 용량 줄이는 2가지 방법

 

1. 알집 프로그램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알집을 사용하여 이미지 크기를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알집을 통해 이미지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알집을 설치해야 합니다. 알집을 통해 이미지 사진 파일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알집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는 오래 걸리지 않으니 한 번 설치해두면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아래 첨부된 파일에서 보이는 이미지 원본 파일 용량은 499KB입니다. 꽤 큰 용량의 이미지입니다. 이 파일 용량을 줄여보겠습니다. 우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가 보입니다. 이를 클릭해주세요. 

이미지-파일-원본으로서-파일-크기는-499KB이다.마우스-우클릭을-하면-이미지-크기-변경하기를-통해-파일-용량을-줄일-수-있다.
원본 파일

 

알집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를 누르면 아래 첨부된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크기에 비례'에 체크를 해야만 이미지 비율이 깨지지 않고 크기만 작아집니다! 이 경우에는 원본 크기인 1280x720 -> 500x281로 크기를 절반 이상 낮춰 입력 후, 확인을 눌렀습니다.

원본-파일의-크기는-1280x720으로-보여지고-있다.원본-파일-크기에서-절반에-해당하는-500x281-크기로-줄이고-있다.
이미지 파일 크기 조정

 

이렇게 사진 크기만 줄였을 뿐인데도 줄어든 이미지 파일 용량이 확 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499KB에서 123KB로 확 줄었습니다.

원본-파일에서-이미지-크기만-줄였는데도-123KB로-파일-용량이-줄었다.

 

2. Convertio 사이트(webp 파일 변환)

 

두 번째 방법은 Convertio 사이트를 통해 webp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여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사진 또는 이미지 원본 파일을 곧바로 webp 파일 형식으로 변환해도 파일 용량이 눈에 띄게 줄여지는데, 위의 알집 프로그램으로 한 번 줄인 후에 webp 파일로까지 변환하면 사진 파일 용량은 확 줄어듭니다. 

 

webp 파일은 기존 JPEG 파일을 대체하기 위해 구글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입니다. 기존 JPEG 파일보다 이미지 파일 압축률이 더 좋을 뿐만 아니라, 화질 역시 동등한 수준의 파일입니다. 그런데 이미지 용량은 JPEG보다 훨씬 적어 웹페이지 속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최신 파일 포맷입니다.

 

무료로 webp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Convertio이며 하루에 10번까지 무료로 파일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webp 형식뿐만 아니라, png, jpeg 등 다양한 파일로 변환이 가능하니 필요한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 샘플 2를 보면 파일의 용량 크기는 720KB로 큰 파일입니다. 이미지 샘플은 JPG파일이며 용량을 줄이기 위해 Convertio에서 webp 파일로 변환하도록 하겠습니다. Convertio 사이트 메인 화면에 보면 파일 변환을 위한 첨부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여 원하는 파일을 지정해줍니다.

이미지-샘플-2의-파일-용량은-무려-720KB이다.Convertio에서-파일-변환을-위해-이미지-샘플-2를-선택했다.
이미지 샘플

 

변환하길-원하는-파일-형식인-webp로-선택했다.기존의-JPG파일이-webp파일로-변환되었고-이미지-크기는-확-줄었다.

 

위의 방법으로 간단하게 webp 파일로 변환할 수 있었습니다. 알집 프로그램으로 크기를 줄인 것보다는 용량을 크게 줄진 않았지만 두 가지 방법을 함께 병행하면 사진 파일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추가 꿀팁 

: Convertio 사이트를 통해 줄인 파일 크기 역시 크다고 느껴질 경우엔 알집과 Convertio 사이트를 모두 사용하여 이미지 지 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 이미지 원본 파일을 알집 프로그램의 이미지 크기 변환을 통해 1차적으로 이미지 용량을 줄인 후, 용량을 줄인 이미지를 Convertio에서 webp 파일로 변환하면 이미지 용량을 훨씬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