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융자와 대출 차이/뜻 정리 - 리틀 풋 트라이

오늘은 융자와 대출의 차이, 뜻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융자와 대출을 혼용해서 사용하곤 합니다만, 사회 초년생 또는 학생들에게는 이 둘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은행 업무를 많이 경험하지 않는 이상 관련 용어들을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그럼 융자와 대출의 뜻은 무엇이고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융자와 대출 -

1. 융자

2. 대출

 

# 융자와 대출

 

1. 융자

사실 융자라는 단어를 요새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간혹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 놓으면 좋습니다. 융자의 사전적 의미는 "자금을 융통하는 일"입니다. 대출과 뜻이 거의 비슷하지만 단어의 폭을 따지자면 융자가 대출보다 조금 더 넓은 개념입니다.

 

그래서 대출과 융자를 혼용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개념적으로는 융자가 더 넓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깊게 이야기해보자면 융자는 크게 4가지의 대출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하는 융자, 국가가 하는 융자,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융자, 그리고 일반 사업회사가 하는 융자로 나뉩니다. 

 

개인이 하는 융자는 말 그대로 개인이 자금을 융통하는 일이기 때문에 국가 경제에 크게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그러나 국가가 하는 융자와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융자는 그 규모가 크기 때문에 국가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2. 대출

대출의 사전적 의미는 "돈이나 물건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대출의 개념이 융자보다 좁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대출의 대상은 돈이나 물건으로 그 폭이 제한되어 있는 게 융자와의 차이점입니다.

 

대출은 누구나 아는 단어로써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받는 대출을 가장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주택 담보 대출(주택을 담보로 하여 그 가치만큼의 돈을 빌리는 것), 신용 대출(개인 신용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돈을 빌리는 것) 등이 있습니다.

 

즉, 우리 일상생활에서는 주로 돈을 빌리는 것을 대출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