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인천-송도-바다-앞-자전거-두-대
    송도 바다 어딘가.

    저처럼 로드자전거 세계에 이제 막 입문한 입문자라면 아마도 자전거 앞바퀴 분리하는 법에 대해 잘 모를 것 같아 포스팅합니다. 라이딩을 하다보면 다른 지역에서 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때 차에 자전거를 싣기 위해서는 앞 바퀴를 분리해야 합니다.

    앞바퀴를 분리해야 차 뒷좌석에 들어가니, 바퀴 분리 방법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로드자전거 앞바퀴 분리 하기

     

    우선, 바퀴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자전거를 고정시킨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집에 거치대가 따로 없을 경우엔 벽에 기대어 세워두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저도 거치대 없습니다. / 아래 gif 영상을 보시면 더욱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

     

    - 자전거 기대어 세워두기.

    - 앞바퀴 측면에 있는 휠 고정 손잡이를 찾습니다.

    - 찾았다면 휠 고정 손잡이를 바깥쪽으로 당긴 후, 5~6바퀴 돌려 풀어줍니다. 그 이상으로 너무 많이 돌리면 휠 고정 스프링이 빠져버립니다!!

    - 바퀴를 잡고 프레임을 위로 들어 바퀴와 분리시켜 줍니다.

     

    ※ 다만, 자전거 타이어가 휠과 같은 너비로 얇은 타이어가 있는 반면, 휠 보다 너비가 넓은 경우가 있습니다.

     

    타이어가 휠 너비랑 비슷한 바퀴는 위의 순서대로만 해도 바로 분리가 됩니다. 그러나, 자전거 바퀴 타이어가 휠 보다 넓은 경우엔 타이어가 림을 잡아주는 브레이크에 걸려 빠지지 않습니다. 

     

    이 때는 브레이크를 풀어줘야만 타이어가 빠져나올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분리시킬 수가 있습니다.

     

    앞바퀴-휠-고정-풀어주는-모습타이어-너비가-넓어서-브레이크-풀고-바퀴를-빼는-모습
    좌 : 휠 고정 풀어주기 // 우 : 타이어 너비가 넓을 경우, 브레이크 풀어주기

    분리 후, 재조립 하기

     

    분리를 했으면 다시 조립을 해야겠지요?? 조립할 때는 조금 더 신경 써서 해주셔야 합니다!! 조립할 때 각 부분이 잘 끼워지지 않으면 라이딩할 때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ㅠㅠ 

     

    - 바퀴 휠과 프레임을 잘 끼워줍니다. 이 때는 핸들이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상태에서 끼워야 합니다.

     

    ( - 분해할 때, 브레이크를 풀었다면 다시 브레이크를 조여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중앙 부분에 잘 맞았는지 바퀴를 잡아놓고 브레이크를 조여줍니다. 그 후,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휠을 잘 잡아주는지 확인 필수!!! )

     

    - 휠 고정 손잡이의 최종 방향은 프레임과 동일한 방향으로 접혀야 하기에 고정 손잡이 위치를 잡아줍니다.

     

    - 휠 고정 손잡이를 분리할 때와 반대 방향으로 조여주셔도 됩니다만, 저는 손잡이 접힐 방향만 잡아놓은 후, 반대편에 있는 고무(?)를 돌려 조여주었습니다.

     

    - 손가락 힘을 70% 정도 주어야 잠가져야 안전하게 고정이 됩니다.

     

    -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핸들바를 들어 땅에 쿵쿵 흔들어 바퀴 고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앞-바퀴-재조립을-위해-바퀴를-브레이크-스토퍼-사이에-넣는-모습브레이크를-조인-후-앞-바퀴-흔들림-확인하는-모습
    좌 : 프레임에 휠 끼우기 // 우 : 브레이크를 조인 후, 브레이크 제동 확인
    마지막으로-휠-중앙-고정한-후-바퀴-고정이-됐는지-쿵쿵-흔들어-확인하는-모습
    휠 고정 후, 쿵쿵 확인하기!

    자전거를 차에 싣고 움직이려면 자전거 바퀴를 분리해야 하니, 한 두 번 연습하시면 금방 능숙해질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