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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로드자전거의 구동계 중 시마노 구동계와 그 등급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로드 자전거 입문할 때 가장 모르고 감이 도저히 안 잡혔던 부분이 "구동계"였습니다. 메리다 스컬트라 100을 구매하기 전, 구동계가 무엇인지 알고 가야할 것 같았습니다.

     

     

    아마 저와 같은 자린이의 입장이라면 대부분 구동계에 대해 잘 모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해서 오늘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인 구동계 회사인 '시마노' 구동계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시마노 구동계

     

    구동계의 사전적 의미는 '동력을 전달해 기계가 움직이는 데 관여하는 부분'(네이버 사전) 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즉, 페달링을 통해 힘을 전달하고 그 힘으로 자전거가 굴러가도록 해주는 모든 장치를 의미합니다. 그만큼 구동계가 속도를 중요시 여기는 로드 자전거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한 구동계를 만드는 회사는 얼마나 될까요?? 놀랍게도 구동계를 만드는 메이저 회사는 단 3곳뿐입니다. 3곳은 바로 시마노, 스램, 캄파뇰료입니다. 그중, 시마노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입니다. 제 자장구 역시 시마노社의 제일 아래 등급인 클라리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입문자이니 만큼 가장 저렴하면서도 가성비가 좋은 자전거를 고르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구동계 등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엄청 큽니다..ㅜ 해서, 자전거에 이제 막 입문을 고려하신다면 클라리스 등급도 나쁘지 않습니다 :)

     

    구동계 등급

     

    그럼 시마노 구동계의 등급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마노 구동계의 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일 상단부터 하단까지가 등급 순서입니다. 여기서 또 나누자면, 중간에 빨간선 기준으로 듀라 에이스와 울테그라 = 고급 / 105와 티아그라 = 중급 / 소라와 클라리스 = 기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동계는 등급 별로 무게와 속도에 크게 기여합니다. 최상급인 듀라 에이스와 제일 기본인 클라리스의 무게 차이는 근 1.1kg이나 차이 납니다. 또한, 등급별로 단수가 나뉘어 있습니다. 

     

    [ 듀라 에이스 : 2x11. 22단 ]  /  [ 울테그라 : 2x11. 22단 ]

    [ 105 : 2x11. 22단 ] [ 티아그라 : 2x10. 20단 ] 

    [ 소라 : 2x9. 18단 ]  [ 클라리스 : 2x8. 16단 ]

     

    시마노-구동계-등급-듀라에이스-울테그라-105-티아그라-소라-클라리스
    시마노 구동계 등급

     

     

    구동계 부품 및 명칭 정리

     

    구동계 세트라고도 불리는데 구동계를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구동계는 아래 부품과 같습니다. 

     

    [ 변속 및 브레이크 레버 / 앞 변속기 / 뒷 변속기 / 크랭크 셋 / 스프라켓 / 캘리퍼 브레이크 ]

    크랭크-셋앞-변속기
    좌 : 크랭크 셋  /  우 : 앞 변속기
    카세트-스프라켓뒷-변속기
    좌 : 카세트 스프라켓  /  우 : 뒷 변속기

     

    브레이크-캘리퍼변속-및-브레이크-레버
    좌 : 브레이크 캘리퍼  /  우 : 변속 및 브레이크 레버

     

    기본 꿀팁 by 자전거 샵 사장님

     

     

    공기 주입 시기 : 공기 주입 시기는 최소 1~2주 내 한 번 이상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 윤활유 : 체인 윤활유(오일)은 라이딩 시간 기준 10시간에 1회 이상 도포하는 것이 체인 관리에 중요합니다.

    ※ 체인 수명 : 체인 수명은 일반적으로 3,000km이며, 그 이후에는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넘어질거면 왼쪽으로 넘어지세요. ㅋㅋㅋㅋㅋ 우측으로 넘어질 경우, 변속기행어에 충격이 가해져 주요 부품을 교환 및 수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사망 사고의 90%는 헬멧 미착용이 원인입니다. 헬멧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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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으로 구동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 스램 구동계 등급 알아보기 >>>>>

     

    스램 구동계 등급 - 로드자전거 자린이의 공부

    저는 현재 시마노 클라리스 구동계가 들어간 메리다 스컬트라 100을 타고 있지만 SRAM의 구동계에 대해 궁금해져서 공부를 해봤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3개 구동계 회사 중에 가장 연혁이 짧은 스

    little-foot-try.tistory.com

     

    자전거에 처음 입문하며(현재도 자린이지만) 모르는 게 너무 많더라고요. 지금까지 모르고 살아왔던 자전거 부품에 대해 알아가는 중이며 기타 악세사리들도 굉장히 다양하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비싼 것도 알았습니다. 싸이클이 비싼 취미라는 걸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로드바이크 자체 가격뿐만 아니라 기타 액세서리도 너무 부담스러운 측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동호회 특성상 자전거 자체 가격과 기타 악세사리 가격으로 사람을 무시하는 모임도 있다고 하니, 동호회를 정할 땐 잘 보고 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 초보이며 동호회를 알아보고 계신 분이라면 잘 알아보고 가입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저는 아직 동호회 생각이 없어서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