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이제 막 자장구에 입문하게 된 파인더입니다 ㅎㅎ.

    오늘은 대표적인 입문용 로드 자전거 메리다 스컬트라100에 대해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 극심한 불황에 빠졌던 자전거 시장이 코로나 특수에 힘입어 전성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자전거를 취미로 하는 입문자가 크게 증가하여 그간 쌓였던 재고가 모두 소진되고 유명한 로드 자전거는 모두 예약을 걸어두고 기다려야 하는 상황...

    그중, 입문용으로 가장 인기 있는 자전거 브랜드 중 하나인 메리다(Merida)의 스컬트라를 추천합니다 :)

     

    메리다 스컬트라100 (Merida Scultura)

    저와 같이, 이제 막 로드 자전거에 입문하게 되면 가장 큰 고민은 '브랜드' 와 '가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100만원 이상은 이제 막 시작하고 앞으로 계속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부담스러운 가격이라 생각되어 100만 원 이하 입문용 로드 자전거를 찾았고, 저의 픽은 메리다 자전거였습니다!

    (사실, 입문용 자전거로 워낙 유명해서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고 있고, 그만큼 재고가 없어 예약을 걸어두고 몇 개월을 기다려야 얻을 수 있습니다 ㅠㅠ)

    - 림 브레이크 버전

    메리다 스컬트라100에는 두 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림 브레이크 / 디스크 브레이크)

    림 브레이크는 많은 분들이 흔히 아는 바퀴의 가장자리 림을 잡아 제동 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빨간 박스에 표시된 부분의 고무가 자전거 휠을 잡아줍니다.

    출처 : 메리다 공식 홈페이지

    우리가 어렸을 때, 자전거 브레이크를 보면 자전거 바퀴의 가장자리를 잡을 수 있는 고무를 기억하실 겁니다! 

    양 쪽 고무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제동을 잡는다고 하여 림 브레이크 버전이라고 합니다. 

    당연하게도, 림 브레이크 버전은 림을 잡아주는 고무가 사용할수록 닳아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림 가장자리를 고무로 제동 시키는 방식이다 보니, 공기압 팽창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81만원.. 아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예전에는 이 가격이 아니였다고... ㅜㅜㅜㅜ

     

    -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

    이번엔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입니다.

    최근, 로드자전거 시장 추세는 모두 림에서 디스크 브레이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해서, 가격도 더 비쌉니다...ㅜㅜ

    그렇다고 디스크 브레이크가 림 브레이크보다 성능이 더 뛰어난다거나 단점이 없다거나 그런 것은 아닙니다!

    간혹, 제동력에 큰 차이가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사실상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림 브레이크와 달리, 휠 중앙에 디스크를 달아 제동 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 메리다 공식 홈페이지

    단, 디스크를 추가시키는 만큼 무게가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입문용 로드자전거 추천으로 메리다 스컬트라 100을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구매한 자장구는 림 브레이크 버전이며, 제동력 및 다른 부분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림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 

    확실히 일반 자전거를 타다 로드 자전거를 타니, 속도감과 무게감이 달라 자전거 타는 게 훨씬 재밌더라구요 ㅎㅎ

    다만... 로드자전거 안장이 샤프하고 딱딱해서 처음 타면 엉덩이가 많이 아픕니다 ㅠㅠㅠ

    앞으로 입문하시는 분들이라면 메리다 스컬트라100 버전이 어떨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