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상한 계란 구별하는 법 + 버리는 법!

자취하는 사람으로서 계란 한 판을 모두 제때 먹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란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혹시 상한 계란을 구별하고 버리는 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를 구별하고 버리는 법에 대해 개인적으로 자취하며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상한 계란 구별 및 버리는 법 -

1. 구별하는 법

2. 버리는 법

 

# 상한 계란 구별 및 버리는 법

 

1. 구별하는 법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계란의 유통기한은 짧게는 2주, 길게는 4주까지입니다. 그러나 간혹 유통기한보다 날짜가 훨씬 지나 계란이 상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한 계란을 구별하는 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상한 계란 구별법은 4가지입니다. 

 

II 계란 흔들어보기 II

 

상한 계란은 계란 속에서 썩어 빈 공간이 생깁니다. 왜 생기는지는 모르지만, 상한 계란을 깨뜨려보면 검은색으로 변한 계란이 물처럼 되어있어 안에 공간이 있습니다.

 

해서, 상한 계란은 손에 들고 흔들어보면 안에 내용물이 움직이는 소리. 즉, 빈 공간이 있기에 요리조리 움직이는 소리가 납니다. 그럼 100% 상한 계란이므로 걸러야 합니다.

 

II 물에 담가보기 II

물에 띄어보는 방법 역시 위에서 말한 것처럼 상한 계란은 계란 속에 빈 공간이 생기기에 물에 담그면 물에 뜹니다.

 

그 빈 공간에 공기가 들어간 건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상한 달걀은 물에 담그면 둥둥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신선한 계란은 속이 꽉 차 무게감이 있어 물에 담그면 가라앉습니다.

 

뭔가 꺼림칙하고 의심스러운 계란이 있다면 물에 한 번 담가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II 냄새 맡아보기 II

상한 계란은 속에서 곯아 썩었기에 계란을 깨지 않아도 밖에서 악취가 납니다. 

 

물론, 계란을 깨뜨리지 않았기에 그 악취는 코를 가까이해야만 그 악취를 맡을 수 있습니다. 의심되는 달걀에서 악취가 난다면 100% 상한 계란이니, 우선 조심히 두고 버릴 때 다 같이 버려야 합니다.

 

II 겉에서 금이 간 계란 II

간혹 마트에서 계란을 샀을 때, 아주 간~~ 혹 겉에 금이 간 계란이 있습니다. 겉에 금이 간 계란은 그 속에 공기가 통하므로 제일 먼저 썩어 상합니다. 

 

그러니 구매하자마자 금이 간 계란을 찾았다면 그때 바로 먹는 것은 괜찮지만, 계란을 사고 나서 시간이 좀 지난 뒤 겉에 금이 간 계란을 봤다면 상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겉에 금이 간 계란은 상했을 때, 겉에서만 맡아도 악취가 납니다. 무조건 버려야 합니다. 

 

또한, 추가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이 간 계란은 악취가 밖으로 새어 나와서 벌레들이 더 잘 맡습니다. 그래서 상한 계란에는 날파리가 꼬이니 날파리가 꼬였다면 얼른 버려야 합니다.

2. 버리는 법

그럼 위의 방법들을 통해서 상한 계란을 구별했다면 이제 처리를 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달걀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막막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상한 계란은 악취가 정말 엄청나기 때문에 처리하면서 어디에 튀지 않게 조심히 처리해야 합니다. 다른 곳에 튀었는데 찾아내지 못하면 그 악취는 집에서 사라지지 않을 테니까요 ㅠㅠ

 

상한 계란을 버리는 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II 싱크대에 처리하는 방법 II

첫 째는 싱크대에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뜨거운 물을 계속해서 틀어 놓은 상태에서 상한 계란을 깨 하수구로 버립니다. 그럼 계속 나오고 있는 뜨거운 물에 흘러 녹아 하수관을 통해 내려 보낼 수 있습니다. 

 

이때, 당연히 계란 껍데기는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거 알고 계시죠?? 계란 껍질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니 꼭! 일반 쓰레기봉투에 넣어 버려 주세요!

 

뜨거운 물을 계속 틀어놓고 상한 계란을 순차적으로 처리한 후, 마지막으로 싱크대 전체를 퐁퐁으로 깨끗이 청소해주면 달걀 썩은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

 

II 변기에 처리하는 방법 II

두 번째 방법은 변기에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상한 계란을 버리는 플라스틱 통 같은 곳에 모두 모아 깹니다. 

 

그리고 껍질은 당연히 일반 쓰레기에 버리셔야 하며 내용물만 버리는 플라스틱 통에 모읍니다. 모아진 상한 계란 내용물을 밖으로 튀지 않게 조심히 변기에 부은 후, 물을 내리면 됩니다.

 

단, 이때 많은 양의 상한 계란을 한 번에 변기에 내릴 경우, 변기가 막힐 위험이 있으니 꼭! 3-4개 정도로 나누어 처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한 계란을 넣어서 변기 물을 내렸는데 막혀서 역류하게 되면.. 상상도 하기 싫은 일이 발생하게 되니, 꼭! 3-4개씩 따로따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상한 계란 구별 법과 버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만, 상하기 전에 모두 먹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