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스램 구동계 등급 - 로드자전거 자린이의 공부

SRAM-로고
SRAM 로고

저는 현재 시마노 클라리스 구동계가 들어간 메리다 스컬트라 100을 타고 있지만 SRAM의 구동계에 대해 궁금해져서 공부를 해봤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3개 구동계 회사 중에 가장 연혁이 짧은 스램의 구동계 등급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각 구동계에 대한 특징도 짧게 적어보겠습니다.

-목차-

I 스램 (SRAM)

1) 스램 특징

2) 구동계 등급

- 아펙스(Apex)

- 라이벌 22(Rival 22)

- 포스 22(Force 22)

- 레드(Red)

 

I 스램 (SRAM) 

 

우선 3대 구동계 회사가 존재하며 시마노, 캄파놀료, 그리고 스램입니다. 스램은 구동계 회사 중에서 연혁이 가장 짧은 회사입니다. 그만큼 역사가 길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가장 하이 퀄리티와 긴 역사를 자랑하는 시마노 구동계와 함께 거론될 정도로 많이 성장한 회사입니다.

 

기술력 역시 많이 발전하여 구동계 시장에서 점유율을 천천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시마노의 점유율에는 따라가지 못하지만 시장에서 야금야금 자신들만의 마니아 층을 확보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램은 처음에 MTB 산악용 자전거 구동계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회사였지만 이후에 로드 자전거 구동계 시장에도 뛰어들었습니다. 그만큼 로드용 구동계 시장에서의 역사는 더더욱 짧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스램 특징

 

 그럼 스램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이유가 뭘까요?? 아마도 스램의 몇 가지 특장점 때문인데요.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스램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무게입니다. 스램 구동계는 다른 2개의 브랜드보다 가볍습니다. 로드 자전거는 속도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자전거 무게를 줄여 속도를 늘리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속도 면만 봤을 때는 스램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동계를 고를 때 무게가 전부는 아니니 꼼꼼히 따져볼 필요는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변속감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고 알고 있습니다. 보통 시마노의 변속 레버를 사용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스램은 변속 레버 하나로만 전부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다는 평도 있지만 반대로 더 어렵고 복잡하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기술력입니다. 물론 기술력 하면 시마노가 가장 유명하지만, 스램의 기술력도 그에 못지않습니다. 2014년에 발표된 무선 구동계가 그 예입니다. 이름은 eTap AXS로 브레이크 선을 제외하고는 무선으로 구성되어 있는 구동계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충분히 신선한 충격과 혁신(?)을 보여준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2) 구동계 등급

 

그럼 스램의 구동계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램의 구동계는 크게 4가지로 라인업 되어 있습니다. 아펙스와 라이벌 등급은 입문자 용이며 포스는 중급자, 레드는 상급자 용으로 쉽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아펙스(Apex)
  • 라이벌(Rival)
  • 포스(Force)
  • 레드(Red)

 

o 아펙스 (Apex)

아펙스-1-구동계-그룹-세트
아펙스 1 그룹셋

아펙스는 입문자용 등급의 구동계입니다. 입문자 용임에도 불구하고 10단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마노의 엔트리 등급인 클라리스보다는 더 좋은 구동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o 라이벌 22 (Rival 22)

라이벌-22-구동계-그룹-세트
라이벌 22 그룹 세트

다음은 라이벌입니다. 라이벌은 아펙스와 동일하게 10단으로 구성되었으며 출시된 지 오래된 모델이라 잘 쓰이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는 라이벌 22가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라이벌 22는 11단 구동계이며 시마노와 비교했을 때 105 또는 울테그라 등급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스램의 구동계 중에서는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구동계입니다. 

o 포스 22 (Force 22)

포스-22-구동계-그룹-세트
포스 22 구동계 그룹 세트

중급자 용인 포스 22는 라이벌 22와 동일하게 11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 22와 뉴 포스는 기존의 포스와 큰 차이는 없으나 디자인 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무게 역시 조금 가벼워진 정도입니다.

 

스램의 특징은 구동계의 포인트로 들어간 색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아니면 블랙 톤인 구동계 시장에서 포인트 색상을 넣음으로써 시각적인 차별을 주는 곳이 스램입니다.

 

o 레드 (Red)

 

다음은 스램의 가장 최상위 등급 구동계인 레드입니다. 그러나 레드 역시 오래된 모델이라 잘 쓰이지 않고 있으며 현재는 뉴 레드와 레드 22가 나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드 22의 가장 큰 장점은 무게입니다. 시마노의 최상위 등급인 듀라 에이스보다 무려 250g이나 더 가볍습니다. 물론 무게가 가벼워진 만큼 더 비싸긴 합니다. 레드 22는 스램의 큰 장점인 경량화가 가장 돋보이는 등급이라고 생각합니다. 

 

로드자전거 시마노 구동계 등급 총 정리-!

오늘은 로드자전거의 구동계 중 시마노 구동계와 그 등급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로드 자전거 입문할 때 가장 모르고 감이 도저히 안 잡혔던 부분이 "구동계"였습니다. 메리다

little-foot-try.tistory.com

 

시마노/스램/캄파놀료 구동계 등급 - 로드자전거

새로운 취미로 로드 자전거에 입문하기까지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자전거 가격과 구동계 등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전거 가격도 무시하지 못하지만, 로드 자전거 구동계라는 것이 정확히

little-foot-t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