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신차 검수 체크리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차를 구입하게 되면 가슴이 뛰고 설레고 기분이 너무 좋은데요. 그런 기분은 잠시 미뤄두고 앞으로 5년, 10년 이상 함께 할 차량의 상태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꼭 거치셔야 합니다. 셀프로도 가능하며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신차 검수에 대한 두려움으로 많은 분들이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꼼꼼하게 보고 제대로 해주는 업체라면 문제가 없고 돈이 아깝지 않지만, 그들이 한 광고 내용과 다르게 대충 해주거나 전문가가 아니어도 할 수 있는 정도의 검수라면 오히려 사기당한 기분이 드는데요.
신차 검수. 누구나 할 수 있고 셀프로도 가능합니다. 물론 업체가 믿을만하다면 업체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셀프로 검수를 할 때 꼭 봐야 하는 신차 검수 체크리스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신차 검수 체크리스트
신차 검수를 진행하는 이유가 뭘까요??
대표적인 이유로는 아래 3가지일 것 같습니다.
1. 차에 대해 잘 몰라서.
2. 어떻게, 어느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몰라서.
3. 직접 확인하더라도 전문가처럼 문제점을 알아보지 못할까 두려워서.
그러나 생각 외로 신차 검수가 어려운 게 아니기 때문에 신차 검수 비용을 아끼고 셀프로도 할 수 있으니 아래 설명을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차량 외관
새 차라면 당연히 아무 문제와 하자가 없어야 하지만, 공산품이기 때문에 외관 상의 문제와 전자기기 불량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외관은 출고하는 과정에서 스크래치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외관을 살펴보는 건 가장 첫 번째로 하셔야 할 기본입니다.
외관의 흠집, 스크래치, 도색 불량, 조립 불량(단차) 등이 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차량의 단차가 심하면 눈이나 비가 왔을 때 차량 내부로 물이 세는 누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단차 문제는 정말 중요합니다. 단차가 너무 심하다면 차량 인수 거부를 하거나 딜러에게 문제 제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차량 내, 외부에서 봤을 때 창문에 흠집은 없는지, 개폐가 잘 되는지, 그리고 램프와 트렁크 개폐가 잘 되는지도 모두 살펴봐야 합니다. 램프와 타이어 휠도 체크해야 합니다.
글로 설명해서 외관에서 볼 게 많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차량을 밖에서 봤을 때 보이는 모든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 걸로 이해하시면 되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 신차 외관 체크리스트
- 스크래치 여부
- 도장색 불량
- 단차
- 창문 유리 스크래치&개폐 작동 여부
- 타이어 휠 스크래치 여부
- 트렁크 개폐 여부
- 냉각수 정량 확인
2. 차량 내부
신차 외관을 모두 살펴봤다면 이제는 차량 내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 내부를 확인할 때는 어두울 수 있기에 휴대폰 플래시를 켜고 꼼꼼히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우선 봐야 할 점이 내부에 스크래치가 없는지, 시트 가죽 상태가 양호한 지 봐야 합니다. 만약 시트에 오염물이 묻어 있거나 찢어지거나 봉제 마무리가 지저분하게 되어있다면 이를 문제제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부 컨디션과 운전자의 기분을 좌우할 수 있는 좌석 시트의 오염물 여부는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다음은 시동을 걸어 계기판을 확인해야 합니다. 계기판에 전자기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시동을 걸었을 때 정상 작동을 하는지 우선 확인해야 하며, 주행 거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로드 탁송으로 인해 신차를 받은 차주들의 차량의 주행거리가 이미 100km를 훌쩍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적으로는 최대 20km 미만이어야 합니다.
또한 옵션으로 통풍 시트 및 온열 시트 기능을 넣었다면 이 기능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봐야 하고 오디오, 내비게이션, 와이퍼 등의 작동 여부를 살펴봐야 합니다.
- 신차 내부 체크리스트
- 내부 스크래치 여부
- 좌석 시트 오염물&스크래치
- 계기판 정상 작동 여부
- 주행거리 확인
- 통풍&온열 시트 작동 여부
- 오디오, 와이퍼, 내비게이션 확인
3. 시동 건 상태
차량 외부와 내부를 모두 체크했다면, 다음은 차량에 시동을 건 상태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핸들이 잘 돌아가는지, 핸들과 타이어 정방향이 잘 맞는지, 브레이크와 엑셀은 제대로 작동하는 지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위 부분들은 모두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확인이 필수입니다. 특히 브레이크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에서 긁히는 소리가 나거나 기타 소음이 발생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4. 서류 확인
이렇게 위의 3가지 사항들을 모두 확인했다면 이제 차량 관련 서류들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딜러로부터 받아야 할 서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확인 서류 종류
- 임시 운행 허가증
- 세금 계산서
- 차량 인수증
- 미출고 확인증
- 차대번호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대번호입니다. 차량등록증에 기재된 차대번호와 실제로 인수 한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데 이 부분을 검사하지 않고 넘어간다면 추후 중고차로 판매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공통 지급 물품
다음은 신차를 구입하면 현대에서 꼭 지급되는 공통 지급 물품이 모두 제공되었는지 봐야 합니다. 큰돈을 지불하고 새 차를 샀는 데 당연히 받아야 할 품목을 받지 못한다면 말이 안 되겠죠??
- 지급 물품
- 차량 취급 설명서
- 드라이버&플라이어
- 육각렌치
- 자동차 열쇠 및 리모컨(스마트키)
- 작기&작기 레버
- 차량용 매트
- 스패어 타이어
- 안전 삼각대
- 스패너
- 핸즈 프리잭
- 시가잭
여기까지 신차 검수 체크리스트를 모두 살펴봤습니다. 인생에서 첫 차를 구매하신 분이라면 내 차량이 너무너무 소중해서 안전하게 검사하고 싶은 마음이 크실 겁니다. 그만큼 꼼꼼하게 확인받기 위해 신차 검수 업체를 이용하고 싶은 마음이 드실 것 같은데요.
세상 다 똑같듯, 좋은 업체와 나쁜 업체는 항상 있으니 너무 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마시고 리뷰를 꼭 확인하고 신중히 업체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비용도 물론 확인해야 합니다.
셀프로도 가능하고 업체로도 신차 검수가 가능하니 어느 걸로 할지는 개인의 선택입니다. 다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건 차량 검수 후 문제가 없다면 그때 차량 인수증에 서명을 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검수도 하지 않고 인수증에 덜컥 서명을 한다면 나중에 차량에 문제가 발생돼도 차량 인수 거부가 힘들어집니다. 꼭 서명은 제일 마지막에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보 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좌이체 잘못했을 때 I 착오송금 반환제도 신청하셨나요? (0) | 2022.12.15 |
---|---|
신차 검수 비용 제대로 알아보셨나요?? (0) | 2022.12.14 |
자동차 썬팅 농도 모르고 손해보지 마세요 (0) | 2022.12.07 |
다자녀 혜택 2023 ver. 2탄 세금 감면 받으세요 (0) | 2022.11.30 |
다자녀 두자녀 혜택 2023 ver. 놓치면 아까운 혜택들 (2) | 2022.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