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쌍용차 인수. 과연 누가???

현재 우리나라 회사는 아니지만, 많은 국민이 애정을 가지고 있는 '쌍용차 인수'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인도의 마힌드라에서 인수한 후, 이야기가 많았지만 티볼리로 꽤 괜찮은 매출과 흥행으로 "이제 좀 살아나겠구나" 했지만.. 마힌드라 사에서 경영을 포기하고 새로운 주인에게 넘기겠다고 합니다 ㅠㅠ

쌍용차 인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아주 잠~깐 쌍용차의 배경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안타까운 쌍용자동차 배경..

 

우리나라 재계 서열 7위였을 정도로 컸던 쌍용그룹은 시멘트, 제지 등의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바탕으로 성장했으나, 동아자동차를 인수했고, 동아자동차는 쌍용자동차로 상호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그 후, 코란도 훼미리와 무쏘 출시, 벤츠와의 기술 제휴 등 자동차 산업에서 나름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속된 적자, 신차 개발비, 무리한 경영이 겹치며 내리막을 걷게 됩니다. 

 

결국, 다른 사업 부문의 자금으로 쌍용차를 살리고 있었으나, 종국에는 매각되게 됩니다. 

 

대우 - 중국 - 인도 - 그리고 현재. 이렇게 여러 번의 매각 절차를 겪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나라 SUV 차량 부문에서 나름 튼튼하고 잘 만들었다 할 수 있는 자존심이였는데, 이렇게 무너진 모습은 너무도 안타깝습니다. 중국에선 기술만 쏙 빼먹고 버려지고... 인도에서 살리나 했더니 버려지고.. 

 

쌍용자동차 인수 현황-!

 

적자와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지만 작년 매출 2조 9천억원에 이를 정도로 큰 대기업이며 예상 되는 인수가는 총 1조원 정도라고 합니다.

 

기존 인수전에 뛰어 들었던 기업은 총 4곳입니다.

 

- SM그룹 / 에디슨모터스(+쎄미시스코) 컨소시엄 / 이엘비앤티 컨소시엄 / 인디EV 

 

그러나 유일한 대기업이던 SM그룹이 갑작스레 쌍용차 인수에서 발을 뺀 후,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이엘비앤티 컨소시엄, 2강 구도가 되었습니다.

 

1. 전기버스 신흥 강자 - 에디슨모터스

 

에디슨모터스라는 자동차 회사 이름이 생소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15년도에 설립 된 회사입니다. 고작 6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매출액이 897억(작년 기준)... 

 

서울 및 제주도 등 각 시,도,군에서 전기버스 도입을 위한 입찰 경쟁에 참여하며 전기 버스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설립 된 지 6년 밖에 되지 않은 회사를 감안하면 큰 매출액과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대기업인 쌍용차를 품기에는 무리가 아닐까 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에디슨모터스가 제안안 쌍용차의 입찰가는 2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국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 이엘비앤티

 

이엘비앤티라는 회사는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국내 전기차 및 배터리를 제조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전기차 제조에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을 뿐더러, 중동과 동남아 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해서, 이엘비앤티 자사의 전기차 부문 제조와 배터리 기술을 쌍용차에 그대로 이전시켜 쌍용의 전기차 생산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미 수출로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쌍용차에서 만든 전기차를 수출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해 매출액이 1억이 채 되지 않을 정도로 작은 기업이기에 쌍용차를 품기에는 사실상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엘비앤티가 제안한 쌍용차의 입찰가는 5000억원 수준으로, 입찰 경쟁사들 중에서는 가장 큰 액수를 베팅하고 있습니다. 

 

---------------------------

2강 구도를 이루고 있는 회사 모두 우리나라 회사라는 점이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이상 외국계 회사에 매각되어 고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격변하는 자동차 시장에서 쌍용차의 기술과 디자인이 조금은 뒤쳐지고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로 당당히 일어서는 쌍용차의 모습을 보길 희망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