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썸네일 뜻 섬네일? Thumbnail? 깔끔 정리!

넘치는 정보의 시대에서 유튜브와 블로그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대세라는 말에 동의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지만 우리는 아직까지 무엇을 검색할 때 블로그를 많이 참조하곤 합니다. 이런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썸네일"입니다. 

썸네일? 섬네일? 무엇이 맞고 틀린 것이 아닌, 영어 단어에서 비롯된 단어이므로 편한 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썸네일 -

1. 썸네일 뜻

2. 썸네일 효과

3. 썸네일 만드는 사이트

 

# 썸네일

 

1. 뜻

  • 썸네일 : 썸네일은 유튜브나 블로그를 검색할 때 제목과 함께 옆에 보이는 작은 사진을 의미합니다. 

썸네일
섬네일 예시

썸네일은 "Thumbnail"이라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된 외래어입니다. 엄지손톱 또는 엄지 손가락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또한 이 단어는 대표 이미지 또는 대표 사진을 뜻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유튜브나 블로그에 노출되는 사진들이 엄지손가락만 한 크기여서 이런 단어가 붙은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를 일상 생활에서 썸네일 또는 섬네일 무엇으로 부르든 상관은 없습니다만, 사실 맞는 표기법은 "섬네일"이라고 하니 참고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썸네일 효과

썸네일이 별거 아닌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썸네일이 있고 없고에 따라,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인지 아닌지에 따라 검색에 노출되는 순위와 사용자들의 클릭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주제가 "운동 잘하는 법"인데 옆에 함께 노출되는 작은 사진에는 가만히 앉아서 책 읽는 남자의 사진이 보인다면 어떨까요?? 대부분 사람들은 해당 영상 또는 글을 누르지 않고 다른 영상과 글을 찾아 스크롤을 내릴 것입니다. 해서 어떤 영상을 업로드할 때나 글을 포스팅할 때는 주제와 관련된 섬네일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유튜버나 블로거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썸네일에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콘텐츠 내용과 질에만 집중했으나 기대한 만큼의 클릭률과 영상 시청률이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적절한 섬네일만 지정해서 대표 사진으로 걸어두면 클릭률이 이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급증했다는 경험담도 들립니다.

 

그만큼 썸네일은 사용자들의 클릭률 즉, 선택에 있어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3. 썸네일 만드는 사이트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는데 있어 정말 중요한 썸네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썸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포토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무료로 만들 수 있게끔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미리 캔버스

미리캔버스라는 사이트는 블로그나 유튜브, 브런치 등의 글이나 영상을 발행할 때 썸네일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 곳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미리캔버스에서 지원해주는 템플릿이 더욱 다양해져 더 많은 템플릿을 사용하여 섬네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로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미리캔버스는 가입만 하면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카드 뉴스, 상세페이지, 프레젠테이션 등의 준비를 할 때 직접 제작하지 않아도 누군가 제작해 놓은 베이스 템플릿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편리하고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현재까지는 무료지만 언제 유료로 전환될지 모르니 서둘러 사용하세요! 여기까지 썸네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