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신청해서 나쁠 게 없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엄청난 혜택이 있는 건 아니지만 향후 필요할 때 누적된 마일리지를 사용하면 꽤 요긴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이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신청하는 방법과 조회, 그리고 사용하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착한 운전 마일리지-

    1. 신청 + 조회 방법

    2. 사용 방법

    3. QnA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운전을 하다 보면 아무리 스스로 조심히 운전한다고 해도 돌발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고 또는 신호 위반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쌓이면 기록도 기록이지만 운전자에게 벌점이 누적으로 쌓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벌점 관리가 필요합니다.

     

    벌점 관리를 하지 않고 계속 쌓이게 되면 면허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럴 때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 및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아야 하는 무 위반, 무사고 서약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1년간 무 위반, 무사고를 유지하면 마일리지가 10점씩 적립됩니다.

     

    1년간 서약 내용처럼 아무런 위반 사항이나 사고 행위가 없었다면 마일리지 적립과 함께 자동 계약 갱신이 진행됩니다.

     

    1. 신청 + 조회 방법

    경찰청24 바로가기 : https://www.efine.go.kr/main/main.do

    착한 운전 마일리지에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세 가지 방법 모두 간편하며 공동인증서 로그인만 하면 1분 안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은 PC를 이용하여 경찰청24 혹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했더라도 향후 간편하게 마일리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이파인' 어플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경찰청24-홈페이지에서-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이-가능한-곳에-빨간-박스로-위치를-표시하고-있다.
    경찰청24

    • 신청 방법 4가지
      1. 경찰청24 홈페이지
      2. 정부24 홈페이지
      3. 이파인(경찰청 어플)
      4. 전국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에 방문 신청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신청하고 누적된 마일리지와 범칙금, 과태료 등을 모두 '이파인' 어플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PC를 켜지 않아도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 걸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신청했고 '이파인' 어플도 설치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신청했던 PC 화면과 어플 홈 화면 모습입니다. 저는 오늘 당일에 신청해서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0점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화면이파인-어플에서-확인할-수-있는-착한운전-마일리지-점수와-미납-과태료-및-미납-범칙금
    좌 :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화면 / 우 : 이파인 어플 홈 화면

     

    2. 사용 방법

    1년간 사건, 사고 없이 잘 운전하여 마일리지를 쌓았다면 사용해야 합니다. 벌점이 누적되어 40점 이상이 됐다면 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럴 때 마일리지 10점을 사용하여 감경하면 벌점은 30점이 되어 면허 정지 처분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 방법은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 신청서를 작성하여 경찰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나 끝내 마일리지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면허 정지 처분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운전 당시 사고나 위반 등으로 벌점을 받았다면 바로 경찰서를 찾아가 신청하면 됩니다.

     

     

     

     

    • 운전면허 벌점 취소 기준
      • 1년간 누적 벌점 121점 이상
      • 2년간 누적 벌점 201점 이상
      • 3년간 누적 벌점 271점 이상

    마일리지 사용은 최대 10점까지 되기 때문에 벌점이 최소 49점이어야 마일리지를 사용해서 면허 정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인 벌점 관리가 필요하며 마일리지 적립은 최대 50점까지 가능합니다.

     

    단, 음주운전, 난폭운전, 보복운전, 사망사고 등의 위험 행위로 인한 벌점은 착한운전 마일리지로 감경할 수 없습니다.

     

    3. Q&A

    착한운전 마일리지에 관한 대표적인 질문 4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더보기

    Q1. 서약을 실천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운전자의 면허 벌점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됐을 때, 벌점 누산 점수에서 10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2. 1년 동안 무위반, 무사고를 실천하지 못하면 다시 서약할 수 없나요?

    - 서약 실천 기간 중에 교통사고를 유발하거나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에는 그다음 날부터 다시 서약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3. 한 번 마일리지를 받으면 다시 서약할 수 있나요?

    - 서약 횟수에 제한은 없으며 해마다 무위반, 무사고 서약을 하고 지키면 마일리지가 10점씩 누적되며 최대 50점까지 누적됩니다.

     

    Q4.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얼마 동안 유지되나요?

    - 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어 면허 벌점을 공제하지 않으면 계속 유지됩니다.

     


    여기까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청과 조회 방법, 그리고 사용방법, 대표 질문까지 모두 짚어보았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의 단점을 찾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이 제도 자체가 벌점을 감경해주는 제도이며 안전한 운전 습관을 권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다른 단점은 없습니다. 꼭 신청해서 향후 면허 정지 위험을 피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