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소득금액증명원-발급-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무언가 정부 사업에 신청하거나 또는 정부 지원을 받을 때 꼭 필요한 서류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서류들 중 하나가 바로 소득금액증명원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근로 소득에 대한 증명서 또는 사업 소득에 대한 증명서 역할을 하며 이 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일반 대출, 신용 대출, 주택담보대출, 경락잔금대출 등 대출을 받을 때도 꼭 제출해야 되는 서류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 할 서류입니다. 일반 직장을 다니는 회사원은 소득에 대한 증빙에 큰 문제가 없는데 개인 사업자는 소득을 증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매출이 많지 않을 때는 더더욱 소득금액 증명원으로 증명할 수 있는 소득이 굉장히 적습니다. 이렇게 증명할 수 있는 소득이 적으면 대출받기가 어려운데요. 그 때는 신용카드 사용액을 기반으로 추정 소득을 인정받는 방법도 있으니 이 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무인 민원 발급기

    2. 홈택스

    3. 동사무소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 서류의 정확한 뜻을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이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이익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또는 연말 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의 문서를 말합니다.

     

    1. 무인 민원 발급기

    소득금액 증명원은 무인 발급기에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역이나 동사무소, 큰 대형마트에 가보면 무인 민원 발급기를 간혹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무인 발급기는 전국에 2500개 이상 설치되어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주민등본, 초본, 국세 완납 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동사무소 방문 없이 지문 인식만 하면 무인 발급기에서 프린트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보급률이 더 높아질 것이며 서울, 경기 지역은 이미 꽤 많은 수의 무인 민원 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에서 무인 발급기를 찾지 못한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탭에 들어가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을 확인할 수 있으니 가까운 곳에 들러 소득금액 증명원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2. 홈택스

    두 번째 발급 방법은 홈택스를 통한 방법입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은 세금과 관련된 서류이기 때문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에 있는 '민원증명'에 마우스를 두면 아래 펼쳐진 목록에서 '소득금액증명'이 보입니다. 이를 클릭하여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거나 프린트를 직접 출력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발급 유형과 근로자용인지 사업자용인지를 체크해야 하며 일용직 근로자 역시 체크하는 란이 따로 있기 때문에 해당 칸에 체크하시면 일용직 근로에 따른 소득금액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세 기간, 사용 용도 등을 모두 선택하면 원하는 기간에 따른 소득 금액 증명 서류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3. 동사무소

    마지막으로 동사무소에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 또는 무인 발급기 사용이 복잡하고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동사무소에 직접 찾아가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는 게 가장 편하고 수월합니다. 사실 동사무소에도 무인 발급기가 비치되어 있기에 대기 인원이 많다면 동사무소 직원 분의 도움을 받아 무인 발급기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국세청 자료인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 받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함께 꼭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인데요. 이 두 서류는 소득금액증명원과 함께 발급받아 준비해야하는 서류 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서류들의 발급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및 무인 민원 발급기 위치 찾는 방법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무인 발급기 + 발급 방법 3가지

    우리는 전세자금 대출, 이직, 신용대출, 정부지원 사업 신청 등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필수 서류인데요. 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

    little-foot-t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