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Webp 파일 무료로 변환하기 - 구글 SEO

구글 알고리즘은 외부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현재 알려진 구글 SEO 중에는 웹사이트 속도가 있습니다. 속도가 느리면 SEO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첨부 이미지를 Webp 파일로 변환하면 구글 SEO 점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사실 웹사이트 속도를 크게 좌우할 정도로 용량이 큰 것은 이미지 파일입니다. 아무리 글이 길고 많아도 이미지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 용량만 줄여도 웹사이트 속도를 개선할 수 있고 이는 구글 SEO 점수에 반영됩니다.

-목차-

Webp 파일이란?

Webp 파일 변환하기

I Webp 파일이란?

 

  • Webp : 구글에서 만든 최신 이미지 포맷이다. 만든 목적은 웹사이트 속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Webp 파일은 아직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jpg와 png 파일은 이미지 화질은 좋지만 파일 크기가 워낙 커서 웹사이트 속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Webp 파일은 구글에서 만든 최신 이미지 포맷이며, 사진 화질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고도 파일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웹사이트 속도를 개선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원한다면 첨부하는 모든 이미지를 Webp 형식의 이미지로 변환하는 것이 구글 SEO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실제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속도를 나타내 주는 pagespeed insight에서 첨부된 이미지 파일이 너무 클 경우, Webp 파일로 변환하여 사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 Webp 파일 변환하기

 

기존에 다운로드되어 있는 jpg 또는 png 파일 형식의 이미지를 Webp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변환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바로 "Convertio"입니다. (Webp 형식을 제외하고도 변환할 수 있는 이미지 포맷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Convertio — 파일 변환기

300가지 이상의 포맷 지원 저희는 30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파일 포맷 간의 2560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변환을 지원합니다. 다른 어떤 변환기보다 많은 수입니다. 신속 및 간단 페이지에 간단히

convertio.co

 

우선 Convertio 사이트로 들어가서 변환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선택했다면 아래와 같이 중앙에 위치한 빈칸을 클릭하여 Webp 이미지 포맷을 선택한 후 변환하면 파일 용량이 크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ebp-파일-변환하기-위해-이미지-형식을-선택하고-있다
webp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기

이렇게 간단하게 jpg 또는 png 이미지 파일을 webp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제한 무료로 변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Convertio에서는 하루에 10번에 한하여 무료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에 꼭 첨부해야 하는 이미지를 제외하고는 글로 설명한 후, 필요한 이미지는 Webp 파일로 무료로 변환하여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SEO를 모두 알고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아는 것 하나하나 만족시켜 나아가다 보면 구글 SEO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상위 노출이 가능한 시기가 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